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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증원에 대한 개인적 견해나 입장은 배제하였고, 올해부터 당장 미치게될 대입에서의 영향력과 향후 입시대비 등으로 고민하실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이 궁금해할 현재까지의 입시 팩트 위주로 정리하였음. 단, 이후 정책방향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5월에 확정될 대입방향과 각 대학별 입시전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그저 참고만 하시길. 1. 언제부터? 2024학년 고3이 치르는 입시인 2025학년도부터
2. 매년 2,000명씩 증원되나? 5년간만 증원된 인원 유지
3. 누구나 의대를 노릴 수 있게 되었나? 다소 수월해지긴 했으나, 그 2,000명이 모두에게 해당되는 증원은 아니며, 치약한수(치대,약대,한의대,수의대) 인원이나 의대 내에서의 환승을 위한 반수생 유입을 생각할 때 크게 체감할 정도가 아닐 수도 있음
4. 2,000명 증원에서 수시와 정시 중 어느 비중이 더 큰가? 수시의 비중이 더 클 것으로 예상하지만, 정확한 전형계획은 2025학년도의 경우 5월 말쯤 확정될 예정.
5. 서울지역의 의대도 증원이 되었나? 서울의 의대는 단 한 명도 증원되지 않음. 애초에 지역의료 발전을 목적으로 증원하는 것이기 때문.
6. 서울 외의 수도권인 경기도 지역의 의대는 증원되었나? 문과는 서울, 이과는 수원에 있는 성균관대의 경우 어쨌거나 수원캠퍼스에 의대가 있으므로 40명에서 80명이 증원되어 120명으로 증원됨. 그 외에 가천대 130(+90), 아주대 120(+80), 인하대 120(+71)도 증원됨.
7. 지역인재 전형이란? 일반전형은 지역에 관계없이 모두 지원할 수 있으나, 지역인재 전형은 그 지역의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음. 단, 수도권은 이 전형에 해당되지 않아 서울은 물론 증원된 경기도 의대도 지역인재전형으로는 모집하지 않음. 8. 지역인재 전형 비중은?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의대 정원의 40% 이상 비중 의무.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강원도, 제주도에서만 20%이상. 이번 의대증원에 관련해서 지역인재 비중을 40%의 법적인 의무와는 별개로 60% 이상의 권고안에 대부분의 대학들이 반응할 것으로 예상됨.
9. 지역인재 전형의 자격은? 2024년도 기준 고등학생들은 각 지역별 고등학교에 입학 후 졸업하면(졸업 예정자인 고3도 당연히 포함) 그 지역 지역인재 전형 지원 가능함. 2024년 기준 중학생들부터는 조건이 강화되어 그 지역 중학교 입학해서 그 지역 고등학교 졸업까지 해야 해당됨. 의대입시를 위한 초등학교 때의 지방 전학도 의대 전략의 하나로 자리잡을 듯.
10. 의대증원은 현역 고3과 재수 및 N수생 중 누구에게 더 유리한가? 서울과 수도권, 메이저 의대에서는 수시 중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음. 학생들을 가려서 뽑을 수 있는 학종을 선택하는 것은 N수생들보다 현역들을 더 선호하기 때문이라는 얘기가 있음. 실제로 학종에서 현역들의 비중이 90%가 넘는다고 함. N수생들은 교과전형이나 정시를 노리게 되는 구조. 수시와 정시 비중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서 유불리가 다소 달라질 수 있음. 의대증원이 반수나 N수에 무조건 2,000명 만큼의 기회는 아니라는 것. 자신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좁혀서 고민해야 함.
11. 의대는 어느 정도가 합격선인가? 증원되는 것만큼 합격선이 낮아지는 건 당연한 사실. 그러나 체감할 정도로 많이 떨어지지는 않을 듯. 증원이 되었다고 의대 사정권이 아니었던 학생들에게 기회가 생긴다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 증원된 것만큼 의대 준비 수험생의 재수나 N수 인원이 줄어드는 정도로 봐야 함. 아래 종로학원 제공 2023학년도 의대 입시 결과 참고. 의대증원으로 이보다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
12. 증원의 의미를 현실적으로 해석하면? 수시와 정시를 동시에 노리는 경우는 별로 없으니, 전형별로 늘어난 인원만큼만의 혜택을 고려해야 함. 증원이 지역인재 전형의 비중을 많이 높이는 것을 전제로 이뤄지므로 수도권을 제외한 각 지역별 학생들에게 좀 더 큰 혜택으로 다가올 듯. 수도권학생들은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수도권으로 몰리는데 정작 수도권에 거주하는 그들만의 리그인 지역인재전형이 해당되지 않으므로 의대증원의 혜택을 보기 어려울 수도 있어서, 수도권 학생들이 초등학교 때 지방으로 유학을 가며 소위 ‘의대 학군지’가 형성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음.
13. 의대증원이 수능최저등급에 미칠 영향은? 서울대 일반전형, 성균관대, 한양대, 중앙대 학종 등 대학별 전형에 따라 수능최저가 없는 대학도 있지만, 보통 3합 4, 4합 5(지역인재는 3합 5, 4합 6이 많음) 등의 수능 최저 기준에서 증원으로 인한 영향으로 더 낮게 설정할 수도 있음. 수시의 내신등급의 하락과 맞물려 수능최저등급도 낮아져야 지역인재전형 정원을 채울 수 있을 것이므로. 수능최저등급이 드라마틱하게 완화되지 않는 한, 내신컷의 하락과 더불어 대구 수성구 등 지방의 교육특구 중심의 수능의 경쟁력이 있는 학생들이 훨씬 유리할 것으로 예상. 내신의 의대컷 사정권 가까이에 분포하는 지역별 수능성적 우수자들이 가장 큰 수혜자가 될 듯. 전형이 확정되어 발표가 나야 확인이 가능할 것이지만, 대학은 어떤 식으로든 내신이나 수능의 하락을 감수해야 하며, 전형에서의 비중과 정원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질 듯. 14. 의대증원이 의대 아닌 전체 입시에 미칠 영향은? 의대증원에서 수시의 비중이 크고, 지역인재전형의 비중도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N수생들의 유리함의 폭은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 메디컬이 있는 이과에서 원래 문과보다 스카이성서한 상위권 대학이 확실히 유리했는데, 자그마치 2,000명 증원은 엄청나게 큰 파장이 될 것이며, 그 파장은 최상위권까지만 유효할 듯. 메디컬 수시 내신 등급컷 하락이 자명한 것만큼 특히 스카이성서한 교과전형의 등급컷이 낮아질 것이므로 의대를 지원하지 않는 자연계 학생들도 큰 수혜자가 될 것임. 단, 수능에 대한 대비가 더 철저하게 이뤄져야 함. 교과전형은 대개 수능최저등급의 영향력이 결정적이므로. 예년에 비해 메디컬과 자연계 상위권학생들이 수능최저만 제대로 맞추면 입시대박이 보장될 것이 확실하고, 이 추세는 중간에 정책 변화가 없다면 의대증원이 유지되는 향후 5년간 계속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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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미스터리 전략 – 예측 오류의 짜릿함 선사하기>
정답을 바로 얘기하지 않는 건 학생들이 생각할 기회를 주는 것뿐 아니라 관심과 호기심을 지속하는 효과가 있다. 이때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교사의 조급함이다. 어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충분히 기다리지 못한다. 기다림의 필요에 대한 예시 하나. 시계 종소리가 1초 간격으로 울린다면 5시임을 알려면 몇 초가 걸리겠는가? 처음 종소리 후 다음 종소리가 1초 간격이니 5시까지라면 4초의 간격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니, 그래서 정답은? 4초! 가 아니다. 5번째 종소리를 듣고 1초를 더 기다려서 울리지 않아 6시가 아님을 확인해야 5시라는 것이 확인되기 때문이다. 원하는 답을 얻었다고 해서 그 이후의 확인 과정을 생략하면 안 되는 것이다.
릴스, 쇼츠 등 짧은 영상조차도 궁금함이 영상을 끝까지 보게 만든다. 그보다는 훨씬 더 길고 지루해 보이는 학습의 과정에서 다음이 궁금해지지 않는다면, 그럼에도 수업의 자리를 지켜야 한다면 그건 정신력과 절제를 키우는 훈련 이상은 아닐 것이다. 그나마 본능에 충실한 학생들, 훈련이 충분하지 않는 학생들은 꿈나라로 향한다.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더 알고 싶은 것들이 눈덩이 효과처럼 불어난다. 가장 기본적인 야구규칙을 모르고서 그 긴 야구경기를 집중해서 재미있게 지켜볼 수 없다. 그런데 규칙을 알수록 구체적인 상황에 따른 새로운 규칙을 알게 되고, 경험적으로 터득하게 된다면 직관의 열의로까지 이어질 것이니까.
그런 인식의 긴장감을 설계하는 건 교사의 몫이다. 아이들에게 박스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궁금하게 세팅하는 수업이 필요하다. 그저 수업과 별 상관없는 영상이나 재미요소를 끼워 넣는 것과는 다르다. 그런 수업 외적인 장치는 오히려 수업 본질에 대한 집중력을 훼손할 뿐이니 주의해야 한다.
실패의 이면을 잘 보여준다. 충분히 즐거울 수 있고, 완성이 아닌 실패를 통해 점점 만들어져가는 영점조정의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의 습관과 성취감을 얻어낼 수 있는데, 어른들의 욕심이 아이들의 실패를 막아주는 것이 사랑이라고 착각하며 아이들을 사교육시장으로 몰아넣는다. 결과 위주로 칭찬을 하거나 비난을 해서 실패의 즐거움을 좌절이라는 무거운 짐으로 느끼게 만든다. 아이들을 일으켜세우는 건 사소한 실수와 좌절의 반복이다. 스스로 일어날 때 다음번에 일어날 용기와 동력을 쌓아간다. 아예 넘어지지 않게 막아준다면 곧 넘어지고 나서 다시 일어날 용기를 갖지 못한 채 웅크리게 할지도 모른다. 학습은 한 번에 완성하는 과정이 아니라 될 듯 말 듯 하는 밀당 같은 과정에서 지속성을 갖는 과정이다. 게임조차 한 번에 다 클리어한다면 이내 흥미를 잃을 것이다. 될 듯 안될듯하다가 오히려 너무 속상할 정도로 잘 안되다가 성취했을 때의 기억을 얻게 된다면 이후의 억지스러운 개입 없이도 자기주도성과 자기효능감을 학습자는 누리게 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발표 번호 뽑기를 하면 학생들은 늘 긴장하며 재미있어 한다. 발표의 형식은 똑같아도 결과는 늘 예측을 벗어나기 때문이다. 용의주도한 무작위를 교육과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지는 개별 교사의 몫이다.
아이들의 스키마에 맞는 배움의 자극이 필요하다. 완전 생소하거나 수준이 너무 높으면 지속적인 관심으로 이어질 수 없다. 어떤 미션이든 너무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약간은 challenging한 목표가 필요한 것도 그 때문이다. 학습코칭할 때 개별수준을 확실하게 인식시켜야 하는 것도 그 이유다. 될 듯 말 듯 한 것을 이뤄낼 때의 자기주도성의 회복은 극대화된다.
불확실성의 역설이다. 특히 남자들은 불확실성의 스릴을 즐긴다. 우리팀이 질 수도 있었는데 이겼을 때의 스릴을 잊지 못한다. 전교 1등이 1등을 하는 건 아무에게도 감흥이 되지 못한다. 의외의 학생이 뜻밖의 결과를 얻을 때 소문이 난다. 아직 모르기 때문에 그걸 알기 위해 눈을 뗄 수 없는 수업과 교육이 모형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렇게만 된다면 강제성이 필요 없는 순수한 자발적인 즐거움이 존재할 것이기 때문이다. 모르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는 인식과 솔직하게 인정하는 문화 형성도 시급하다. 아이들이 무엇을 모르는지 어른들도 궁금해하지 않고 결론만을 강조한다면 영영 그 목표에서 멀어질 것이다. 오늘도 나는 학생들의 궁금증의 흐름을 따라가며 수업을 설계하고, 학생들 대신 의문을 제기하는 질문과 잠깐의 기다림으로 아이들의 궁금증을 끌어내는 수업을 진행한다. |
교육학 분야 도서는 아니지만 그 어떤 교육학 관련 도서보다 더 교육학스러운 좋은 책을 발견했다. 수업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몇 군데만 발췌해서 나의 생각을 담아 정리해보려 한다.
<프롤로그>
교사의 수업설계의 전제가 되는 이야기다. 쌀로 밥짓는 뻔한 이야기 말고 궁금하게 하는 장치와 예측 오류의 반전을 활용한 수업설계가 이뤄진다면 활동중심 수업이 아닌 교사 주도 수업이라도 엄청난 배움의 효과가 일어날 것이다. 활동중심 수업은 아이들을 적어도 잠들게 하지 않는 매력은 있지만, 정말 필요한 핵심적인 개념적인 지식들을 압축하고 구성하여 전달하기에는 기회비용면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 학생활동을 최소화하면서 정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특히 고등학교 환경에서는 더욱 더 이런 기법이 필요하다. 불확실함에서 나오는 긴장감, 해결되지 않는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떡밥의 향연... 중학교 수업할 때 학생들이 가장 열광했던 것은 “대포쏘기” 랜덤 뽑기였다. 앞에 나와서 해석을 발표할 학생을 뽑을 때 어떤 번호가 걸릴지 모르는 묘한 긴장감에서 대포를 쏘는 그 짧은 시간에 학생들의 몰입도는 자는 학생들을 다 깨울 정도였고 모두가 심장이 쫄깃해지는 경험을 했다. 결과는 공평하니 누구라도 걸릴 수 있음이 아이들에게는 불안함과 설렘이 공존하는 마음 상태를 경험하게 한다. 대포를 쏴서 번호가 확정되는 순간 환호와 좌절의 환성과 탄성이 교실을 가득 메운다. 마치 대학생들이 pc방에서 수강신청의 긴박한 순간을 끝내면서 환성과 탄성이 공존하는 그 느낌일 것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60초 후에 공개하겠다는 엠씨들의 발언은 얄밉지만, 시청자들은 60초의 설렘과 기대감을 선물로 받는 것이나 다름없다. * 대포뽑기 프로그램 파일과 사용법 안내 |
영어의 동사는 -ed를 붙여서 과거와 과거분사(p.p.)를 만들면 된다. p.p.는 be동사와 결합하여 수동태, have와 결합하여 완료 형태를 완성하고, 단독으로 사용될 때는 수동, 완료의 의미를 가진 형용사 역할을 한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아이들에게서 go-goed-goed처럼 과도한 일반화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그러나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규칙을 적용하는 언어 기능이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오류를 염려할 필요가 없는 것은 영어를 계속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go-went-gone으로 교정이 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나라는 goed를 쓰는 경우가 많지 않다. 처음부터 go-went-gone으로 정확하게 쓸 것을 강요(?) 받기 때문이다. 오류를 원천 차단하려는 노력은 유창성을 키우는 데 유리하지 않을 수도 있는 일이다. 그런데 불규칙동사는 빈도가 높은 기본단어에 집중되어 있다. 그래서 불규칙동사에서 헤매고 있다면 불규칙동사를 따로 공부하지 않았다는 것은 물론, 평소 영어공부를 많이 하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했으면 자연스럽게 불규칙동사와 그 변화형이 축적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불규칙 동사는 무조건 암기해둘수록 유리하다. 이런 불규칙변화도 어느 정도의 패턴은 있다. 패턴별로 정리한 불규칙 동사 파일과 동영상 강의를 공유하려 한다. 반드시 알아야 할 불규칙동사의 전부는 아니지만, 이 내용을 모르고는 영어의 기본기를 제대로 갖추었다고 할 수 없음은 확실하다. <불규칙 동사 패턴표>
불규칙동사패턴(의미포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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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참 시간이 지나서 같은 학교에 근무하는 선생님이 학부모님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기도 한다. 따님의 담임이었던 나를 졸업식에서 먼발치에서 보고 기억하고 있다가 한참 후 함께 근무하게 된 학교에서 먼저 인사를 하셨던 선배선생님, 그 순간의 감동을 잊을 수가 없다. 전교직원 강연을 마친 학교의 교감쌤이 다음날, 딸의 여고 시절 학교생활의 빛 같은 존재의 쌤이셨다며 전화를 주셨고 그래서 따님 제자와도 통화를 하며 정겨웠던 감동의 순간도... 학년회의 때 선생님과 대화를 나누다가 오래전 많이 아꼈던 제자의 어머니라는 걸 알게 되고 신기함과 감사함에 기뻤던 기억도... 그래서 한참의 시간이 흘러 학년회의 때 내 사진을 본 제자가 내가 많이 늙었다고 했던 반응을 전해 듣고, 제자의 기억 속에 살아있는 나의 청춘은 무사한 것 같아 오히려 고마웠던 기억도... 소위 현생에서는 담임이든, 교과 교사든 학부모님으로 대면할 일이 없었던 것은 무관심이 아니라 깊은 신뢰의 표현인 것 같아서 나중에 알게 되면 더 크게 감동하는 것 같다. 그런데 현생 같은 학년이 다 끝난 후 일부러 연락을 주신다면? 얼마 전 블로그에 이런 댓글이 달렸다. 학부모님의 연락을 받게 되면 무슨 일일지 불안하고, 걱정이 앞서는데, 이런 민원(?)이라면 그저 감동과 감사로 반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렇게 답변을 드렸다. 어머님 안녕하세요? **와 같이 열정이 가득하고 따뜻한 학생을 만난 건 교사로서도 너무 큰 축복이었습니다. **가 제게서 관심과 열정을 느꼈다면, 본인의 열정이 제게 투영된 거라고 믿습니다. 작년에 **와 어머님의 교육철학에 맞춰 자기주도학습을 해가는 것에 감탄했었습니다. 고등학교 가서도 그 역량을 잘 발휘할 거라 믿고 마음의 응원 계속하겠습니다. 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와의 만남과 교육활동으로 이미 제 노력 이상의 보상을 받았는데 어머님의 글은 제게는 보너스 같은 선물이었습니다^^ 감사하게도 단언컨대 난 이토록 행복한 교사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