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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학생들은 교사가 아니라 시간이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 그 긴 시간의 흐름에 아이를 위탁하고 기다려야 함을 인정하는 것은 교사의 무력감과 고통스러운 마음비움이 동반되겠지만. 시간이 교사가 되어야 하는 아이들보다 나를 교사로 믿고 따르는 학생들에게 더 집중하는 것이 옳다. 엄밀히 말하면 그 선택은 교사가 아닌 학생 스스로 한다. 그렇다고 포기한다는 건 아니다. 교사는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는 최소한의 역할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감당한다. 언제든 손을 내밀면 냉큼 잡아 줄 준비도 늘 되어 있다. 학생 한 명으로 인해, 학부모 한 분으로 인해서도 교사의 삶은 불안감과 같은 증상과 마음의 짓누름으로 송두리째 흔들리기도 한다. 아무 역할도 해줄 수 없다는 무기력과 쓸모 없는 것 같은 무가치함, 무의미의 존재감도 교사가 싸워야 할 실체가 된다. 그럴 때는 교사가 할 수 있는 단 한 가지의 타협할 수 없는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한두 명으로 가려져 있지만 여전히 날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아이들을 의도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백지에 찍힌 점보다 그 외의 공간에 집중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지만, 그게 오히려 자기객관화에 도움이 된다. 나는 요즘 학교에서 수업에도 더 열중하고 학생 멘토링에도 더 집중한다. 생각보다 자주 있는 학부모, 교사, 학생들 대상 외부강의에서의 역할과 선한 영향력의 가능성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그런 의도적인 집중 없이는 내가 무너져내릴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내가 여전히 가치 있는 일들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없으면 버틸 수가 없을 것 같아서. 인정과 칭찬, 특히 절대 다수의 지지는 내가 추구하는 교육 방향이 아니어야 했다. 나는 나 자신을 넘어설 수 없는 여전히 미완의 존재다. 모든 이들의 마음에 들 수도 없고 모두를 지금 당장 변화시킬 수도 없다. 그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 겸손함이며, 그래서 난 여전히 노력을 멈추지 않고 학생들과 함께 성장할 기회를 얻는다. 문제를 다 해결해줄 수 없어서 그저 같이 아파할 뿐이지만, 그래서 더 절실하게 사랑하며, 더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며 응원하게 된다. 지금 이 순간, 내가 할 수 없는 좌절감으로 주저앉기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하고 싶다. 그 한 걸음의 의미만 생각하고 싶다. 멈추지 않는 걸음이 모여 결국 불안과 걱정도 다 넘어서게 될 것이라 소망하며... 교육의 길은 지금 이 순간의 열매가 아닌 씨를 뿌리고 가꾸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니까. 나를 교사로 필요로 하는 아이들조차도 시간의 위탁이 필요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며 희망을 품는 것이니까. 당장 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더 긴 시간의 개입과 더 오랜 기다림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 컨셉관련 책을 보다가 위로가 되는 글을 발견했다. 평소 같으면 그저 지나쳤을 것인데, 따뜻한 위로가 담긴 종류의 글도 아닌데도 한참 시선이 머물렀다. 역시 텍스트는 읽는 사람들만의 스토리로 무한 확장되는 거였다. 모두 아래의 글이 각자의 사연과 상황에 맞는 위로가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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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에 교생선생님들이 나오신다고 예고하며.. 학생들에게 부탁했다. 부디 예의를 다하고 진심으로 수업에 참여해달라고.. student-teacher인 교생쌤은 사실 배우러 온 거라고... 여러분들로 인해 꿈을 펼칠 수도 있고, 꿈을 접을 수도 있다고... 우리는 의도하든 그렇지 않든 누군가에게 꿈이 되기도 하고, 서로의 꿈을 지켜주기도 한다. 나이와도 상관이 없다. 꿈은 그저 자고 있을 때, 그 낭만 속에서만 아름다운 것은 아닐 것이니, 그저 계속 꿈만 꾸도록 재울 것인가, 상처받을 걸 알면서도 꿈을 이루도록 깨울 것인가? 깨운다면 현실에서의 치열한 전쟁 같은 과정을 어떻게 이겨내도록 도와줄 것인가? 나는 산타클로스를 믿지 않게 된 이후 낭만보다는 현실을 더 생각하게 되었다. 만화영화가 시시해지기 시작하던 시기와 거의 일치하는 것 같다. 어른이 된 후에는 눈이 오는 낭만보다는 눈 온 후에 출퇴근의 어려움이 먼저 다가왔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낭만 따위는 없다고 설득하는 꼰대가 되는 것일까? 지극히 현실적인 어른들의 조언이 있어서 아이들은 자신의 이상적인 낭만의 균형을 잡아가는지도 모르지만, 균형을 논하기에 어른들의 입김이 너무 강력하면 과연 아이들이 꿈을 키워갈 자리는 어디란 말인가? 인생의 세 단계를 산타클로스로 비유하면... 산타클로스를 믿는 단계.. 더 이상 믿지 않게 된 단계... 그다음 단계는? 자신이 산타클로스가 되어주는 것이다. 현실에 범벅이 된 어른들의 투정으로 아이들의 낭만을 잠식해가는 것이 아니라. 나의 딸들은 평범하지 않다. 정말 착실하고 성실한 두 딸을 양육하신 존경하는 선배 선생님과 자주 딸 이야기를 나눈다. 서로 친하게 지낸 인연으로 각자 큰 딸의 학습코칭과 컨설팅을 해주었기 때문에 서로의 안부를 자주 묻는다. 선생님의 큰 딸은 고등학교 첫 중간고사 영어시험 망한 후에 나를 만나서 컨설팅을 받고 이후 내신과 모의고사와 수능에서 100점 혹은 1등급에서 벗어난 적이 없었고... 내 큰딸은 좀 더 시간이 소요되긴 했지만 고3 때부터 국어 과목에서 안정적인 백분위 98% 정도의 모의고사, 수능 1등급 성적을 유지했다. 짧은 만남이었고, 현실 속의 스승과 제자로 만난 건 아니었지만, 그 영향력은 엄청났다. 특히 그 선생님의 딸은 아픔으로 인한 절실함이 컸기 때문에 속성으로 자신이 있어야 할 원래 자리를 바로 찾았고, 내 강연이나 학습컨설팅의 좋은 사례가 되었다. 모범생이며 성실함의 아이콘 같은 그 선생님과 두 딸들에 대해 감탄과 존경을 보내면... 그 선생님은 음악과 댄스를 너무 좋아하여 포기할 수 없어 부모의 마음까지 힘들게 하는 내 딸들의 열정에 감탄을 보낸다. 최근에도 큰딸이 공대에서 역주행하듯 물리학을 이중전공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일주일에 4일 댄스 동아리 연습을 가며 즐거워하는 둘째 딸에 대해서도 놀라움과 칭찬의 메시지를 전해주셨다. 그러면서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열정으로 몰입하는 모습이 너무 멋있다고 이야기해 주신다. 딸들의 열정은 오히려 그 크기만큼 부모의 부담이긴 했지만... 딸들은 어렸을 때부터 돈 잘 버는 일, 안정적인 직업은 아예 꿈도 꾸지 않았다. 음악과 댄스를 평생 행복하게 하려면 전공이나 진로가 아닌 취미로 해야 한다는 아빠의 현실적인 조언의 강도가 크지 않았는지, 아니면 딸들의 열정을 꺾기 힘들었는지... 아이들은 자신이 뭘 좋아하고 무엇을 할지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지냈다. 어른들이 바라는 현실적인 안정감과는 거리가 있지만 지금 생각하니 부모로서도 가슴 벅찬 기쁨인 것 같다. 거의 교육과정 수준으로 수강과정이 정해진 것 같은 물리학과를 중간에 끼어들어 양자역학에 빠져 있는 큰딸은 최근에 음악보다 물리가 더 재미있다는 얘기를 했다. 물론 당장 성적은 잘 안 나온다면서 좌절하길래.. 결과나 성과로 순수과학을 망치지 말고 그 순수한 흥미와 열정만 생각하라고 했다. 한두해 더 해도 좋으니 재미있으면 계속 몰입해 보라고... 공대생이 물리학과를 이중전공하는 것이 취업 등의 현실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현실적인 계산을 포기한지 오래다. 이미 중고등학교 때 음악 전공하겠다고 아빠와 맞섰던 딸의 무모할 정도의 용기와 강한 의지와 열정이 아빠의 마음을 차차 비우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교육현장에서 느끼는 안타까움 중 가장 큰 것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모른다는 것이다. 역량이 뛰어나거나 학업 준비도가 남다른 학생들은 거의 고민할 것 없이 메디컬 진로로 내몰린다. 심지어 그런 역량이나 준비도가 없는 학생들도 억지로 매달리게 되기도 한다. 그렇게 아이들이 평생 가슴 설레는 일을 찾을 기회조차 박탈하는 건 아닌지.. 결혼할 때 사랑과 조건 중 뭘 선택할 것인가 하는 주제와도 통하는 듯하다. 물론 사랑하는데 조건까지 좋으면 바랄 나위 없겠지만, 분명 비중과 우선순위의 차이는 존재할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보수까지 받는다면? 그걸 덕업일치라고 할 수 있겠지만, 꿈같은 이야기로 그친다면, 그래도 좋아하는 일을 탐구하는 평소 노력이 멈추지 않는다면, 적어도 잘할 수 있는 일을 직업으로 갖고 좋아하는 일을 취미로라도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학교에서 중3 아이들에게 부디 지금부터 당장 고민을 시작하라고 부탁한다. 가슴 설레는 일을 찾을 때까지... 그것을 현실로 이룰 때까지... 그러면 전공으로 하지 않아도 삶의 의미와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라고... 첫사랑이나 짝사랑도 진심이었다면, 그래서 행복했다면 결혼으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그 당시의 시간이 의미 없었다고 하지는 못할 것이다. 물론 사랑을 다 이루길 바란다. 낭만과 현실의 완벽한 조합이길 바란다. 그러나 아니라도 너무 아쉬워하지 않으려 애쓰며 여전히 응원할 것이다. 사랑이든 꿈이든... 그 응원은 도달점이 아니라 매 순간의 행복걸음을 향해 있을 것이다. 과정은 "행복할 만큼만" 결과는 "어쩌다 보니" 일 것이라고 외치면서, 마치 아이들에게 산타클로스가 되어 주는 것처럼 꿈과 낭만을 키워주는 멘탈코치, 진로 및 학습코치 역할을 해주고 싶다. 물론 잠자는 꿈이 아닌 잠에서 깨어난 꿈이 되도록... |
흔들리고 힘들 때는 한 방향만 바라보는 시선이 더 절실하다. 본질에 집중하는 단순성이 가장 큰 힘이다.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의 한계가 있다는 것이 오히려 장점이 되도록 한 가지에 강력하게 몰입하면 다른 어려움들은 사소해질 수 있다. 걱정과 불안함, 어려움과 고통 속에서 더 큰 은혜와 감사를 체험하는 것은 너무 익숙하게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상 속에서는 발견하지 못했던 것들을 다시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일 것이다. 내 힘으로 감당할 수 없는 일을 마주하게 될 때, 염려가 일상을 잠식해들어갈 때, 오히려 나 혼자 힘으로 할 수 없다는 걸 고백하는 순간이 되어서야 나 혼자 맞서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 일일수록, 오히려 혼자서 도저히 안된다는 좌절감이 드는 순간이 하나님의 개입이 시작되는 지점이 되는 것도 충분히 은혜로운 일이지만... 마치 중간고사 시험기간이 다가와서야 긴박감으로 몰입하는 것보다, 매일 시험공부를 완성하듯 평소 내 삶의 사소한 부분부터 하나님의 개입을 바라는 시선으로 더 큰 여유와 풍성한 은혜의 삶도 함께 꿈꿔 본다. 고통과 어려움, 너무도 큰 불안과 염려는 주님을 바라보는 시선의 초점이 흔들린다는 위험 신호이자 소망과 격려의 메시지다. 요즘 나의 일상에 들어온 팀룩워십(Team Luke Worship)의 찬양의 위로를 함께 나누고 싶다. <주를 찾는 모든 자들이(시편 70편)>
팀룩워십에서 무료로 공유한 악보
주를 찾는 모든 자들이 (시편 70편).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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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으로 내신 시험을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잔소리한 내용과 비슷한 방향을 담고 있는 영상 공유. 아이러니하게도 사교육 학원 원장과의 인터뷰지만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점이 마음에 들었다. 첫 번째 영상은 전반적인 학습전략, 두 번째 영상은 과목별 내신 대비법이다. 첫 번째 영상 릴리스 AI 도구를 활용해서 요약한 내용을 아래 실었다. 고등학교 학부모님보다는 초등학교, 중학교 학부모님들께 유용한 내용이며, 초중학교 학생들도 직접 시청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요약보다 영상을 직접 시청하실 것을 권장함. 1.학원 중학교 내신 극상위 전략 - 중학교 내신이 어려워서 고난도이기에 컨텐츠는 맞게 고난도에 맞춰야 할 필요는 있지만, 학원이 전국적으로 통일된 방식을 강요해선 안된다. - 과도한 디테일과 챙김은 자립성을 해치며, 연습과 독립성이 중요하다. - 중학교 내신 준비는 중요하나, 학원 도움이 필수는 아니며, 중요한 결정적 연습 시기는 중학교때이다. - 고등학교 성적을 위해 중학교 시행 착오를 겪어야 하며, 부모도 최상위권이 아닌 자신의 힘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야 한다. 2.효과적인 중등 내신 대비 방법과 중요성 - 중등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 초등 고학년부터 시작하는 습관의 중요성 - 중등 콘텐츠를 공부할 때는 자기 힘으로 이해하고 숙달해야 함 - 컨셉 변경이 필요하며, 고등 콘텐츠를 항상 완벽하게 이해해야 함 - 도전하고 이해가 안 될 때 도움을 받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면 도움이 됨 - 선생님 수업과 교과서가 중요하며 수요자가 아닌 학습자 수요를 고려해야 함 3.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 학원 선택 시, 아이의 학습 방법에 맞는 공부 방식을 강조하며, 자료와 출제 유형을 100% 숙지하는 것이 중요함. - 학원이 정교권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크게 기여하지는 않는다는 제언. - 학습은 공개된 정보를 완벽히 소화하고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필요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정보 소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함. 4.내신 학원 활용 장단점과 부모의 역할 - 내신학원은 공부 시간을 늘려줌으로써 아이들에게 과목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부모 중 일부는 '주요과목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자녀의 전과목 관리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 성인이 되면 필요한 자기일정 관리와 학습밸런스를 중학교때부터 연습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 부모는 아이들과 함께 어떤 과목을 몇 분씩 하고 주말에는 무엇을 공부할지 결정하는 연습을 지도해야 한다. 5.️학습 일정을 합리적으로 계획해보고 자신에게 맞게 맞춰가는 중요성 - 아이와 함께 중간고사 스케줄을 계획하며 직접 시간을 투자하는 방안을 모색함. - 학원에 강제적 출석이 아닌 개별 공부 일정 계획을 통해 부담을 줄이고 적절한 학습 과정을 마련함. - 초등생들의 체력과 집중력 고려하여 오프라인 학원의 지침에 대한 우려를 제기함. - 최상위권 학생들은 번아웃을 막기 위해 일정 수준을 유지하거나 학원 과목을 제외하는 경향이 있음. 6.시험 전략과 공부 도움 - 시험이 끝나면 차상위권 학생들은 이미 대부분 마스터했다고 생각하지만, 중간 시험과 기말 시험의 타입은 다를 수 있다. - 일부 학교에서는 중간 시험에는 적은 과목을, 기말 시험에는 많은 과목을 배치하는데, 이를 고려하여 공부 전략을 세워야 한다. - 특히 이해가 어려운 학생들은 도움을 받아야 하며, 공부방이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 공부방을 선택할 때엔 자식의 부족한 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합한 도움을 받아야 한다. 7.다양한 서비스 중 부모에게 맞는 교육서비스 선택요령 -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인해 *맞춤 교육서비스* 선택이 중요함. - 부모는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잘 파악하고 *사랑과 관심*을 가진 상태. - 코칭과 컨설팅의 차이 중요. 코칭은 *방법론적인* 지도와 보완. 컨설팅은 *대략적인 플래닝*과 아이와 의견 조율. - ★부모는 어떤 교육 서비스가 당신과 자식에게 최적인지 고민 필요. 8.중등학교 내신 대비 전략과 중간고사 후 오답 정리의 중요성 - 중학생의 내신 준비 전략은 고등학교 4주 전, 중학교 5주 전부터 시작해야 효과적이다. - 중등학교에서의 내신은 입시 시스템에서 중요하며, 학기 초반부터 중간/기말 시험 공부는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 - 중간고사 후에는 반드시 오답노트를 분석해야 하며,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과의 차이가 크다. - 학원 행사 등으로 놀기 쉬운 시기에도 진도를 빠르게 진행해야하며, 공부의 투자는 시험 결과로 반영될 것이다. 9.시험 공부 전략 및 자기성찰의 중요성 - 시험에서는 틀린 점수보다는 맞을 수 있는 문제를 찾아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중간고사 후 틀린 문항을 분석하여 과정상 놓친 부분을 찾아야 한다. - 시험공부나 컨텐츠는 반복적인 복습이 필수이며, 선택한 자료는 최상의 자질을 반영한다. - 시험이 끝나면 결과에 대한 걱정보다 미래 나에게 집중하고 위기상황에서는 멘탈을 유지해야 한다. 10.중학교 공부와 시험 전략 - 중학교 선생님들이 중요한 조언을 제공했고, 자기 임으로 공부하는 연습을 강조했다. - 중학교 때 예측된 공부만 하는 친구들이 고등학교 진학에 어려움을 겪으며 '찍먹' 공부를 피하도록 조언했다. - 학교 선생님들이 내신 관련 조언을 줄이며,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공부 전략을 강조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시험 대비 일찍 시작하고, 오답 노트를 통해 과거의 오류를 발견하고 개선함을 강조하며, 부모님과 함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이 주어졌다. 완벽한 영상요약, 릴리스에이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