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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멘토링 신청서를 개별접수를 받는 바람에 나를 찾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내가 부재중에는 다른 담임쌤들이 일일이 내 자리를 안내해 주어야 했으므로... 내 자리 뒤에 이런 안내문이 붙었다. 담임쌤들의 평소 모습으로 추론컨대 짜증의 표현이 아닌 친절한 배려의 마음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아이들이 수시로 날 찾는다. 영어멘토링 점검, 코칭, 상담 등의 이유로... 멘토링 아니라도 사소한 것도 내게 물으려 다가온다. 젊은 시절... 지금으로부터 20년쯤 전에... 수업 중 단어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은 다음 영어시간 전까지 내게 직접 찾아와서 단어 재시험을 통과해야 했고, 그 분주함과 소란스러움을 누군가 참지 못하셨는지 "교무실 내 정숙"이라는 안내문이 붙었다. 나를 향한 경고문이었던 셈이다. 학년부장쌤은 내게 와서 편하게 얘기하는 학생을 예의 없다고 몰아붙이시기도 했는데, 그때 대놓고 대들면서 학생을 지키지 못한 나 자신이 아직도 용서가 안 된다. 그때의 일이 떠오르니 지금 상황이 더 감사하고 감격스럽게 느껴졌다ㅠㅠ 나의 교육은 협력과 배려의 연료로만 유지된다. 담임쌤들은 나의 교육활동을 유별나다고 여기지 않으시고, 학생상담하시면서 적극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권하시기도 하셨다. 물론 학생들에게 비용 부담 없이 진행하는 과정이라서 부담 없이 홍보하고 권할 수는 있겠지만, 이렇게 마음을 함께해 주신다는 것 자체가 내게는 응원 같은 격려였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지만 멈출 수 없었고다, 특히 영어멘토링학습코칭은 19년째 그냥 교사로서의 삶과 일상이 되었다. 멘토링 확장판인 방학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코칭반이나, 2학기 청블리간섭반도 일상이 되어가는 중이다. 일상은 그렇게 힘들게 애쓰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큰딸은 미리 계획하고, 일어나지 않을 변수까지도 준비하며 일을 추진하는 나의 습관을 물리학도의 관점에서 관성이라고 표현했다. 관성은 시작만 힘들 뿐 이후에는 오히려 멈추기가 더 힘든 법이니까. 코로나 시국에는 멘토링을 멈출 수가 없어서 온라인도구를 활용하기 시작했고, 덕분에 시공간을 초월하는 기회까지 얻게 되었다. 그렇게 학생들의 절실함을 마주하며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뿌듯한 마음과 교사로서의 절실함도 행복하게 키워가는 중이다. 얼마 전 존경하는 선배님이 미국의 멘탈코칭시스템에 대해 얘기해 주셨다. 힘겨워하는 대학생들 대상으로 마음이 힘들 때 상담 등을 통해 심리치료처럼 진행한다고... 미국 고등학생들의 SAT 고액과외는 족집게 과외가 아니라 멘탈코칭이라는 걸 책에서 본 적이 있다. 미국은 정신적인 문제에 대해 오픈되어 있고 회복에 진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에도 학교에 상담센터와 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지만,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낙인과 편견이 심해 문턱이 높고, 대부분은 개인적인 영역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시스템을 갖춰도 본인이 내켜 하지 않으면 학교든, 병원이든 찾지 않을 것이니, 정신적인 어려움을 개인 의지와 노력의 영역으로 선을 그으면 안 될 것 같다. 모두가 느끼는 대로 우리나라는 학생과 학부모의 마음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학부모는 아이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짐을 던다고 생각하고, 아이들은 사교육에서 실질적인 학습효과보다 다른 애들 하는 만큼은 하고 있다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기도 한다. 그러나 당장의 진통제일 뿐 치료제는 아닐 수도 있다는 게 문제다. 오히려 아픔에 직면해야 이후에는 안 아플 수 있는 길이 열릴 텐데, 아예 아픔을 회피하려는 것이다. 공부할 때 실수하고 좌절하며 문제가 안 풀리는 답답한 고민을 겪어야 혼자서 문제를 풀게 되고, 성취감에 의한 자기 효능감, 주도성을 회복할 수 있는데, 다른 이들과 진도와 속도를 비교하면서, 그런 배움의 즐거움을 희생시키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그러면서 학교수업, 학부모, 학생, 교사 대상 강의에 담는 내용 자체가 멘탈코칭일 수도 있겠다는 가능성을 떠올렸다. 블로그 글이나 블로그 컨설팅, 친구나 지인 학부모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도. 그렇게 해결책을 꼭 제시하지 않더라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했다. 실제로 그동안 교사인 동료나 친구, 선후배들이 답을 몰라서 내게 상담을 청한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딸들도 아빠에게서 영어교사 컨셉보다 멘탈코치 역할을 더 원했다. 때로는 본인들이 알고 있고 확신하는 것이 흔들릴 때, 나와의 대화를 통해 확신을 회복하고 싶었을 것이었다.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해주는 잔소리들도 그런 맥락이다. 특히 절실함만큼 마음이 많이 아팠던 교육특구의 학생들이 나의 잔소리에 격한 반응을 보였었다. 멘탈코칭이 중요한 것은, 뻔한 이야기나 고민으로 치부하지 않고, 성급하게 다그치듯 결론을 강요하지 않으면서,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는 진심이 전해지면, 어차피 결국 힘을 내는 건 내가 아니라 본인이어야 한다는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해줄 수 있는 역할에 한계를 느낀 적도 종종 있었다. 아이들이 마음을 열지 않을 때는 아픔의 경중에 상관없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었고, 전문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마음이 너무 아픈 경우에도 내가 함께 있어 준다는 것 외의 현실적인 역할을 해줄 수 없어 무력함을 느끼기도 했다. 적어도 나의 이야기로 위로가 되고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면 전문적인 치료까지는 필요 없는 단계일 것인데, 그래서 멘탈코치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선배님과의 대화를 통해 나의 교육활동에서 멘탈코칭의 영역과 가능성을 함께 보았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그 이상의 역할을 해왔지만 수석교사라는 타이틀이 그 기회를 더 보장해 줄 거라는 격려도 해주셨다. 그 타이틀이 마음이 힘든 동료교사가 다가오도록 끄는 힘도 있을 거라고. 일일이 납득시키려 하지 않아도 직책이 주는 자격 같은 힘이 있을 거라고. 이름이 주는 힘은 개념화되어 추가 설명이 필요 없는 자격을 의미할 것이니까. 자격이 있든, 없든 난 초대 받은 자리에 나아간다. 내가 먼저 하는 초대만으로는 마음을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다. 본인이 원할 때 그 큰 한 걸음의 동력에 의지하여 마음의 회복과 의지의 발현 등을 이뤄가는 것을 응원하며 공감하며 함께 바라보는 일,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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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용지 필요없이 교실내 컴퓨터로 반장 선거 등이 가능한 비밀투표 프로그램.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 없이 실행만 하면 됨. 프로그램 실행, 세팅 후에 학생들이 한 명씩 나와서 번호를 키보드로 누르면 투표완료. 학생들이 나올 때의 거리유지와 키보드 누를 때 안 보이도록 조치해야 비밀투표가 유지되니 주의. * 자세한 안내와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 블로그 링크에서... |
<어머님 답변 일부> 이렇게 장문의 답을 주시다니 감격했습니다. ... 한국의 경쟁적인 수능준비로 변별력이 높아지니 평범한 아이들도 억지로 지나친 공부를 해야만 하는 것 같아요.
영어는 제가 늘 궁금해했던 수능지문에 대해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그리고 학문이나 언어로서의 영어가 아니고 대학입학을 위한 도구라는 것도 이해했어요. 외국에서 만나는 흔해빠진 스카이출신의 수재들이나 드문드문 있는 지방대 출신이나 현지에서 드러나는 외국어 실력이 모두 대동소이한 것이 참 이상했거든요. 지금은 어떻게 하면 스카이를 간다는 것을 온 국민이 알게 돼서 너 나 할 것 없이(능력과 상관없이) 그 길로 뛰어들게 되었죠. 인터넷이 없던 시절, 그 길이 오픈되기 전, 정보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학생이 수업과 교과서 참고서 위주로만 공부해도 되었던 그때가 정말 그립네요. 독일은 대학 진학 의지가 적고 다른 직업으로도 충분히 잘 살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공부에 대한 열망이 크지 않고 선행학습을 하면 학부모가 불려가서 단단히 혼이 나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대부분 초집중을 하거든요. 그리고 집에 와서는 펑펑 놀아요. 오전에 공부했으니까요 물론 아비투어를 앞두고는 한국 애들 못지않게 공부합니다. 전적인 자율학습으로 하지 누가 도와주지 않아요. 그리고 대학에 가면 한국 애들보다 뛰어납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들었으니까요 저는 독일 가기 전에 한국에서 대학에서 강의했었는데 프레쉬맨들의 교수가 모든 내용을 입으로 떠먹여 주길 바라는 태도에 화가 치밀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독일은 초등생도 스스로 하는데 ㅠㅜ
선생님의 글 한자 한자가 너무 도움이 됩니다. 조언 감사드리며 아이와 함께 링크된 것도 보고 알려주신 대로 준비하겠습니다. ... <나의 답변> 장문의 답장 감사합니다. 지난번 말씀에 이어 오늘도 한 편의 강연을 듣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학교에서, 블로그에서, 강연을 다니면서 교사들과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교육 없는 자기주도학습 행복교육 등을 외치고 다니면서 우리나라 교육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제게 확신을 더해주는 이야기였습니다.
따님이 수학을 지겨워하는 느낌도 알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수학은 why보다 how에 집중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풀이 과정을 암기하여 그걸 시험칠 때 옮겨 적는 느낌까지 듭니다. 고등학교 내신 시험에서는 충분히 고민할 시간이 주어지지 않으니 시험범위의 내용을 암기할 정도로 숙달해서 시험에 응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 사교육 숲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이들에게 이런 키워드를 얘기해줍니다. “멈춤” 그리고 왜 그런지를 생각하라는 것이죠. 암기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것이니까, 그게 속도는 더딘 것 같아도 맞는 방향이니까요. 물론 진도 분량이 많아서 그럴 여유가 많이 주어지지는 않고, 학교 진도를 놓치는 순간 홍수에 떠내려가는 상실감이 있을 수 있으니, 그래서 조금 서둘러서 예습을 한다는 것이 과도한 선행 경쟁을 부추기는 것 같아요. 특히 의대쏠림현상이 심화되면서 초등학교부터 의대 대비를 하게 되니 준비 안된 아이들이 고통 속에서 지내고 있겠죠. 뭘 알아야 재미도 있고, 이해도 되고 그래야 그다음을 기약하는데... 무작정 정해 놓은 결론으로 아이들을 억지로 몰아세우는 느낌도 듭니다.
제 딸들은 학원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문해력을 위해 책을 많이 읽혔구요. 학원 숙제를 억지로 안 해도 되니 큰 딸은 다들 그저 외우기만 하는 수학공식이 왜 그런지를 굳이 궁금해하더라고요. 고등학교 때 수학시간에 수학문제를 풀면 모두가 신기해했다고 합니다. 보통은 풀이조차 표준화된 것처럼 배운 대로만 푸는데, 딸은 그런 정형화된 틀에 들어가지 않아서였겠죠. 그런데 큰딸을 선배 수학선생님께 상담을 받으니, 결론은 수학학원을 다니라는 것이었습니다. 어머님의 말씀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독일에서는 선행을 시키면 학부모가 단단히 혼난다는 이야기에... 저는 공교육 교사로부터도 학원 안 보내고 아이들을 방치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거든요.
어머님께서 외국에서 만나셨던 소위 한국입시에 맞춰 우수한 학생들의 현실과 한국 대학생들의 태도에 대한 말씀을 보며 저도 뭔가 의문이 풀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독일은 초등생도 스스로 하는데... 한국의 대학생들은 시키지 않으면 안 하는 데 익숙하니까 혼자서는 결정을 잘 못 내리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부모님들은 학교수업보다 학원수업을 더 신뢰합니다. 그렇게 되기까지 공교육교사로서 반성이 많이 되기는 하지만, 공교육교사의 무력감은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고 불편한 것은 참지 않는 학교를 향한 부모님의 시선과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정말 아이들을 애쓰시는 많은 동료교사를 보면서 교육의 희망을 봅니다.
자기주도학습에서 멀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우리나라 교육에서도 저는 이렇게 희망을 이야기합니다. 자기의 수준에 맞는 출발점과 학습 속도를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궁극적으로는 혼자서도 학습을 할 수 있는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시키지 않아도 즐거움으로 배움을 이룰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학원은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을 때 단기간에 도움을 받고 자립하는 정류소여야 한다고.
그런 의미에서 따님은 자기주도성을 지니고 있지 않을까요? 어머님 보시기에 부족한 부분은 다듬어지면 되는 것이고, 배우는 것을 즐거워하는 면도 있으니까, 대부분의 학생들이 아주 어린 나이부터 자기결정권이나 메타인지형성, 자기주도성을 희생당하며 눈에 보이는 진도와 선행에 내몰렸던 것보다는 공부량의 축적으로 봤을 때 당장은 불리해 보이지만, 더 큰 역량을 점차 더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영어코스는 학교와 가정에서 학원의 도움 없이 시험영어 대비로 자립을 돕는 과정입니다. 제 과정을 꼭 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이런 방향으로 해야 그나마 시험 준비에 타협하면서 영어공부를 할 때 즐거운 배움의 과정을 이어갈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말하기 등의 실용영어가 배제된 수능영어의 불합리한 점은 있지만, 수능영어 1등급 정도의 영어문장해석력을 갖춘 학생들은 이후 토익이나 토플 고득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저는 고등학생들에게는 제대로 된 영어학습은 수능 후에 더 재미있게 시작될 수 있다고 당장은 시험영어에 타협하라고 얘기해 줍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원리와 이해중심으로 수업하고 학습코칭 해서 취미와 힐링의 영어공부가 되면 좋겠다는 열망을 전합니다.
따님도 이후의 과정에서 납득할 수 없는 공부방향에 갈등할 수는 있겠지만, 어떤 과목이든 현실적인 테두리 안에서도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방법은 존재합니다. 고등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배운 내용 중에 궁금함이 생겨서 심화탐구를 하며 교과선생님과 교류를 하는 등의 활동을 이어가면 생활기록부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에 기록이 되어 학생부종합전형 대입에 유리합니다. 이것도 전략적으로 기획하는 학원컨설팅도 있지만, 진정성을 담아 자기주도적으로 해낼 수 있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따님은 그런 역량에도 유리할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제게 주신 격려의 말씀도 감사합니다. 덕분에 행복교육을 위해 더 힘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올해도 어김없이 영어멘토링의 시즌이 돌아왔다. 누가 시켜주지는 않았지만 올해로 19년 차 영어멘토링 학습코칭 행복 멘토가 되었다. 목요일까지 신청 마감인데, 월요일까지 신청 인원이 77명이다. 각 반 담임쌤들께 현재까지 신청한 학생들에게 멘토링 안내문 개별 배부를 부탁드렸다. 한글 메일머지 기능을 사용하여 학생들 개별 이름을 찍어주었다. 멘토링 인원은 더 늘 것이고, 기한을 넘겨도 인원 제한 없이 누구라도 내민 손은 꼭 잡아 줄 것이지만... 그보다 멘토링 연계 방과후 채움수업이 더 고민이다. 멘토링도 150명까지 해보았고, 방과후수업은 80명까지 수업을 하기도 했지만... 아직 한 반 신청을 덜 받았는데 26명이 들어가는 교실 규모에 수업신청자가 42명이다. 성적이 아닌 절실함의 크기로 서바이벌 게임처럼 수업의 회차가 거듭되면서 자연스럽게 인원조정이 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대단위 학생들이 모여 있어도 나는 수업이 가능하지만, 학생들 입장에서 수업공간이 제일 큰 문제다. 옆 교실에서 책상과 의자를 가져와도 편하게 수업 듣기는 글렀다. 불편함이나 변심으로 학생 스스로 물러난다면 말리지 말아야 하는 슬픔과 아쉬움이 이미 예정되었다. 그럼에도 대책 없이 무작정 수업을 시작하려 한다. 절실함이 불편함을 넘어설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으면서... 2. 학생들에게 개별 배부하는 안내문과 진도표 |